안녕하세요. 오늘은 부모님집에서 몇년쨰 사용하지 않고 있던 주방의 꽃 “렌지 후드” 교체기를 공유할까 합니다.
오래동안 사용하지 못하였던 레인지후드의 교체를 매번 부모님집에 올때마다 느꼈었는데, 이번에야 말로 드디어 교체하게 되네요. 쿠팡에서 사전에 주문한 제품은 부모님 집으로 배송을 시키고 저는 이번 설명절에 동생과 함께 교체하기로 하였답니다. 식사후 나른한 몸을 이끌고 잠시 침대에 몸을 맡기려 하자 동생이 부릅니다.
“형, 잠자지 말고 렌지후드나 교체하자!”
어..어…ㅠㅠ 잠이 일순간 싹 사라지는 마법을 경험합니다.
자! 그럼 차례차례 어렵게만 보였던 렌지 후드 교체기로 가보시죠. 후비고~~~
Table of Contents
기존 렌지후드의 상태
사진상으로 보았을때 멀쩡해 보이는 상황이었으나, 해당 렌지 후드 슬라이드를 잡아당기면 한번에 쑥 빠지며 환풍기 동작또한 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오랫동안 필터의 청소 없이 사용했던 흔적이 보입니다. 교체 후 주기적으로 와서 필터 청소도 해드려야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역시 주부 9단?의 노하우로 남는 공간에 잘 쓰지 없던 여러 주방 아이템들의 보관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어머님이 보면 등짝 스매싱각일 수 있지만, 설치 상태 점검을 위해 본 사진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 점은 이해해 주시겠죠? 안에 내용물들을 모두 제거하고 나면, 환기구에 연결된 부분 외에 양옆에 고정나사로 결속되어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즉, 환기구에 연결된 노란색 케이블 타이를 제거하고, 양쪽의 결속 나사를 제거하면 기존 레인지후드 제거는 완성입니다.
새로운 렌지 후드 선택
다양한 브랜드와 모델을 비교하고 검토한 끝에, 린나이 브랜드의 SH61RIL 슬라이드 주방후드 샤인실버모델 (링크)을 선택했습니다. 특별히 이 모델을 선택한 것은 아니며 대부분의 레인지후드의 성능과 디자인은 대동소이 할 겁니다. 다만, 하츠와 린나이 중에 선택하라고 하였더니 역시나 어머님은 그나마 들어본 “린나이”를 선택하셨던 것입니다. 레인지 후드의 특성상 환풍과 슬라이딩 도어의 동작, 전등 등의 기능 외에는 특별할 것이 없어 기존 렌지후드 자리에 맞는지 안맞는지 크기를 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습니다.
배송된 제품의 상태를 위해 박스를 개봉하고 메뉴얼/품질보증서를 보면서 하자가 없는지 간단히 확인하고 제품을 꺼냅니다. 간단히 내용물 상에 메뉴얼을 보고 해당 제품이 기존 후드 위치에 맞는지 확인해 보고 설치 준비를 합니다.
렌지후드 설치 전 준비
앞서 렌지후드 상단을 열어 1차 확인하였고 2차적으로 조립상태를 꼼꼼히 확인합니다. 다행이 양쪽에 나사로 조립된 것과 렌지후드와 연결된 환풍후드의 방향과 새로운 후드의 구명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물론, 이 부분은 구매 전에 확인하셨어야 합니다. 만약, 후드 구멍의 방향이 반대라면 공사가 커지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설치하기 앞서 기존 렌지후드의 제거해야 하는 부분과 계획을 수립하고 새로운 후드의 동작 테스트를 해봅니다. 만약 안되면, 반품 처리해야 하니까요. 다행이 전원 코드 연결 후 정상 동작하는 제품을 확인하여 기존 후드를 제거합니다.
렌지후드 설치 과정과 어려움
앞서 검토한 내용을 기반으로 우선 기존 환풍기와 연결된 후드 부분의 케이블 타이를 제거합니다. 집에 니뻐같은 것이 있으면 활용하시고 안되면 가위나 커터칼 등으로 케이블타이만 잘 제거해 줍니다. 환풍 주름이 찢어지지 않아야 일이 수월합니다.
기존 제품을 제거하고 새 제품을 올려 위치를 잡아 봅니다. 기존 제품의 경우, 윗장과 타이트하게 설치가 되어 약 0.5~1cm 미터의 여유를 두고 자리를 잡습니다. 아무래도 위치를 잡아야 하기에 다른 사람이 아래에서 렌지후드를 잡고 위치를 잡아주고, 스크류 나사를 넣을 위치를 싸인펜 등으로 표시하여 전동드릴로 설치를 합니다. 전동드릴이 없으면 힘이 많이 들어요. ㅎㅎ
양쪽으로 나사를 결속시키고 이제는 환풍후드의 주름과 본체를 케이블 타이로 묶어 줍니다. 너무 타이트하게 묶지 않아도 흔들리지 않을정도의 강도로 묶어 줍니다. 그리고 상단에 나와 있는 전원 케이블을 기존 전원 플러그에 연결합니다.
마무리와 변화의 느낌
새로운 레인지 후드를 설치하고 나서 주방이 사뭇 달라진 느낌입니다. 후드 하나 바꿨을 뿐인데..
고장난 기존 후드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렌지후드로 더 맛있는 음식을 요리하실 어머니를 생각하니 제 자신이 기특하기만 하네요.사실 이것말고도 해야 할 것은 많이 있으나, 차근차근 하나씩 해나아가야 하겠습니다. 이 작은 변화가 어머니의 일상에 큰 변화를 가져다 주었기를 바랍니다.
주요 꿀팁 및 요약
- 제품 개봉후 바로 동작유무를 확인하세요. (전원 연결후 슬라이드 앞뒤로 잡아 당기고, 안쪽에 스위치 On/Off 등
- 구매전 반드시 후드 크기를 면밀히 살피고, 후드 연결되는 주름통과의 크기, 연결상태 등 체크하세요
- 기존 후드 제거시, 반드시 다른 이의 도움을 받으세요. 일체형이기에 다소 렌지후드가 무겁습니다. 마찬가지로 새것을 설치할때도요.
- 다른 공구는 없어도 되지만, 전동드릴은 있어야 설치가 용이합니다.
- 후드 상단장의 뚜껑에 머리를 다치지 않게 조심하세요. 아무 생각없이 머리로 받치고 있던 장 덮개를 제거하니 밑에서 후드를 받치고 있던 동생의 머리로 수직낙하해서 큰 사고가 날 뻔 했습니다. 이눔의 장도 다른 자바라 설치를 해야겠네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